게임 · 스마트폰 · 도박
게임 · 인터넷 · 도박
사례
18살인 고등학생입니다..
A군은 어릴 때부터 게임과 인터넷에 관심이 많았고, 자신의 취미나 재능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부터 게임과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하고, 학업이나 다른 활동에 대한 관심이나 의욕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10시간 이상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하고, 밤늦게까지 깨어있거나, 학교를 빼먹거나,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이나 인터넷을 할 때만 즐겁고 흥분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우울하고 무기력해졌습니다. 게임이나 인터넷을 줄이거나 멈추려고 시도했지만, 자신의 의지로는 힘들었고, 금단증상이나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게임이나 인터넷으로 인해 친구들이나 가족들과의 관계도 악화되었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걱정도 커졌습니다.
특징
게임/인터넷/도박 문제는 게임이나 인터넷이나 도박 등의 행동에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몰입하고, 그로 인해 심리적, 사회적, 학업적 문제가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 【스트레스 해소 수단】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인터넷 게임이나 도박과 같은 문제 행동을 겪을 위험이 커집니다. 인터넷 게임이나 도박은 현실로부터의 도피, 쾌락, 흥분, 자기표현 등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 【취약 요인】 성격적으로 회피적, 고독하고 내성적, 공격적이고 적대적, 자극 추구형, 자기 조절 상실 및 자기애적, 낮은 자존감, 불안한 상태와 기질, 낮은 감성 지수, 낮은 친화성 등의 특성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적 특성은 인터넷 게임이나 도박에 쉽게 중독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신경학적 매커니즘】 청소년들은 뇌의 발달 단계에서 쾌락 중추가 활성화되고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터넷 게임이나 도박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게임이나 도박에서 얻는 쾌감과 보상은 뇌의 쾌락 중추를 자극하고, 그로 인해 생기는 의존성은 뇌의 쾌락 중추를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기억력과 판단력이 저하되고, 자신의 의지로 인터넷 게임이나 도박을 그만두기 어렵게 만듭니다.
치료
청소년 내담자가 게임/인터넷에 몰입하는 이유를 탐색하고, 그 욕구를 전환시켜 줄 수 있는 다른 활동을 함께 모색합니다. 대안활동을 통해 인터넷 및 게임이라는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에서 건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게임과 인터넷을 무분별하게 이용하지 않도록 적정한 수준의 취미생활을 누리는 방법, 충동 조절 방법, 자기 관리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습니다.
청소년 도박문제는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청소년기는 뇌에서 충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전두엽이 다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박중독에 빠질 위험성이 더 높고, 또한 도박으로 이해 충동조절과 계획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정서 및 인성발달과 학습역량에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청소년기 도박은 부모가 협박을 하거나 애정에 호소하거나, 도박의 빚을 갚아 준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니 조기에 도박중독 전문 상담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료 방향
- 문제행동을 해소 수단으로 만든 스트레스 요인과 기존의 대처방식을 파악
- 게임/인터넷/도박 행위의 패턴과 목적을 파악
-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문제 행동으로의 접근성 제한
-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적 지지감 강화
청소년상담
출처
※ 안내에 포함된 일부 사례와 특징은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학지사]에서 김청송 저자분의 승인을 받아 내용을 수정한 것이고, 나머지도 상담한 특정 사례가 아니라 일반적인 여러 사례의 특징을 모아서 재구성한 것임을 알립니다.